질문답변 게시판

Re:신입 FX아티스트로 취업질문

작성자
지나가던FX아티스트
작성일
2018-08-21 21:22
조회
282
현업 FX아티스트 입니다.
1. Maya 쓸줄 모르는데 FX로 일하는 사람 의외로 꽤 많습니다.
Maya를 알면 커뮤니케이션이나 간단한 Maya에서 편한 작업들을 해서 이득이 되는 경우는 있어도, 모른다고 치명적인 단점이 되는사람은 못봤습니다.
마야 모르고 취업한 FX 신입이나 경력자 많습니다.
차라리 3dsMax를 쓰는사람은 간간히 봤는데, 마야로 FX하는사람은 인터넷에 bifrost 소개영상정도밖에 보지 못했네요.

요즘 영화회사는 전부 후디니입니다.
맥스 쓰는 분들도 간간히 있지만 오래된 분들 정도입니다.
마야로 현업에서 FX 뛰는건 최근엔 전혀 못봤네요.

참고로 후디니는 쓰면서 CG의 기본원리를 응용해야 되서 최소 마야에서 배우는만큼은 CG 기본원리를 배우게됩니다. 마야에선 참고하는 개념이지만 후디니에선 그걸 조절해서 세팅을 합니다.

2. FX에 집중하시고, 모델링이나 애니메이션은 어셋으로 구매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어느정도 마야를 알면 모델링이나 애니, 라이팅 개념이 내장된 상태라 알면 유용하고, 취준생일때가 다른 파트 공부해두기 제일 좋은때라 결국 해보고 싶으면 지금 마야 공부도 좀 해두시는건 그런의미론 나쁘지 않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FX포폴에 캐릭터 애니메이션은 들어가지 않습니다. 캐릭터가 뭘 부신다거나 바다에 빠진다거나
옷이 타들어간다거나 하지않는이상.

3. 간단하게 시뮬레이션 종류별로 하나씩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1)연기,불(제일많이씁니다 특히 신입때, 영화에 자세히 세보면 먼지 무쟈게 나오져, 이와중에 불은 많이 쓰진 않습니다만, 같은 시스템에서 움직입니다)
2)파티클 (마법, 기, 흩날리는 것들 등등 파티클도 상당히 많이 쓰입니다. 특히 요즘 영화회사들은 중국작품 한두개씩은 걸치는데,
중국영화에 뭐가많이나오나 보시면 어느정도 포폴 방향성에 답이 나옵니다.)
3) 디스트럭션(건물부숴지고 땅갈라지고, 신입땐 debris를 많이하죠 제대로 된 물체보다, 데브리스도 디스트럭션 과정중에 나옵니다.)
4) flip(유체-liquid)
물은 의외로 위에거보다 빈도수가 적긴한데, 그래도 할일이 꼭 생깁니다.
물, 바다, 모래, 용암, 끈적한 액체등 액체 특유의 밀어내기 성질과 splash 형태가 필요할땐 다 씁니다.

위의 4개는 어느정도 감을 잡고 취업하시면 회사 생활이 조금은 편합니다. 모르고 해도 상관은 없지만, 어찌보면 다른 파트로 느껴질정도로 이질적인거를 회사다니고 야근하면서 짬짬히 하거나, 마감 걸려있는데 한가하게 개념쌓고있기엔 x빠질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그런 시간은 주는 경우도 많지만, 회사나 상사 특성에 따라서 일을 아예 안줘버릴수도 있어서 위험합니다.

Cloth나 wire도 있긴한데 해두면 좋은정도.. CFX직군에 속해서 필수까진 아니지만 해두면 재밌긴하고 의외로 메리트 있습니다.

아 그리고 누크는 3디얹는 합성정도는 꼭 알아두시는 쪽을 추천합니다.
전혀 몰라도 취업엔 지장 없지만, 열심히 렌더 뽑았는데 개판으로 붙이는 분들이 가끔 있습니다. 그래놓고 fx렌더가 별로라고 핑계대는 사람도 간혹 있습니다.
프리콤프를 해서주면 일단 합성자가 그 퀄리티 아래로 작업하면 뭐라 따지지 못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반대로 합성으로 붙지도 않는 렌더를 주는 경우도 방지할 수 있구요.
차라리 마야보다 누크가 급합니다 필요성은.

지나가다 제가 알고있는 이야기와 많이 다르게 적혀있길래, 제가 알고있는대로 적어보았습니다.
top
와일드 큐브 TEL: 070-7566-5403. FAX :031-6229402. E-Mail: wildcube1@naver.com. 사업자등록번호:484-95-00091. 경기도 파주시 회동길 99, 3층(문발동,푸른나무). 대표: 변규애. 통신판매업신고: 제 2013-경기파주-3995호. Copyright © 와일드 큐브 All rights reserved 2017.